눈성형
한국인 눈성형에 대한 이해 (1)
한국인 눈성형에 대한 이해 (2)
눈 모양에따른 수술방법
눈성형의 한계와 목표
남성 눈 확대술
복합눈매성형술
눈머리부위 성형
눈꼬리 위치교정
윗눈꺼풀 성형
안검하수와 눈매교정술
아래눈꺼풀 성형
앞,뒤트임 흉터와 변형교정
눈꺼풀 주름성형
눈 재수술의 종류와 시기
한국인 눈성형에 대한 이해 (2) 홈 > 눈성형 > 한국인 눈성형에 대한 이해 (2)
눈성형이 필요해 상담을 오시는 분들이 자신들의 눈 모양에 대해 가지고 있는 가장 흔한 불만은 “ 눈이 답답해 보여요.” 와 “눈이 날카로워 보여요.” 라는 2가지입니다. 이런 내용의 불만이 많다는 것은 반대로 우리나라 사람들이 선호하는 눈 모양은 시원하고 부드러운 이미지라는 사실을 뜻하기도 합니다.
김진성형외과 역시 대부분의 눈 성형이 최대한 시원하고 부드러워 보이는 눈 모양으로의 변화를 목표로 하고 있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현재의 답답하거나 날카로워 보이는 눈 이미지가 어떤 해부학적 원인에서 비롯된 것인지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답답한 눈을 만드는 원인들
눈을 떴을 때 위아래 눈꺼풀 사이에서 노출되는 안구의 면적이 충분하지 못하면 시각적으로 답답해 보입니다. 그 해부학적 원인은 안구를 중심으로 눈꺼풀 상하좌우 어느 부위에서든 있을 수 있는데, 눈동자가 노출되는 양상을 보면 교정이 필요한 부위를 판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1) 윗눈꺼풀이 올라가는 정도
이마는 사용하지 않고 순전히 눈꺼풀만을 이용해 평상시처럼 눈을 떴을 때,
윗눈꺼풀이 눈동자의 위쪽 경계를 살짝 가리는 정도로 들리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 좌측과 중간그림). 그렇지 않고 눈동자 상부를 1/4~1/3 이상 가리고 있으면 시각적으로 답답한 느낌이 확연해집니다 (우측 그림).

윗눈꺼풀이 충분히 들리지 못하는 것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눈 성형을 필요로 하는 가장 흔한 이유인데, 이런 상태를 무조건 ‘안검하수’ 라고 잘 못 알고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안검하수는 윗눈꺼풀이 충분히 들리지 못하는 원인들 가운데 하나일 뿐, 아래와 같이 다른 원인이나 여러 원인들이 겹쳐 있는 경우도 흔합니다.
1) 윗눈꺼풀의 피부 쳐짐
눈을 떴을 때 속눈썹이 위치한 윗눈꺼풀 가장자리는 충분히 올라가지만(화살표), 피부가 그 앞으로 쳐지면서 눈동자가 많이 가려집니다. 피부 쳐짐을 교정해주는데 희망에 따라 교정과정에 쌍꺼풀을 만들 수도(쌍꺼풀수술), 만들지 않을 수도(남성눈확대술) 있습니다.
2) 윗눈꺼풀을 올리는 근육의 약화
눈을 뜰 때 윗눈꺼풀을 들어 올리는 기능을 가진 근육(상안검거근,뮐러근)의 힘이 충분하지 않으면 눈동자가 많이 가려집니다. 그리고 이 원인에 의한 경우를 특정해 안검하수라고 부르는데, 피부쳐짐과 달리 속눈썹이 위치한 윗눈꺼풀 가장자리 자체가 충분히 올라가지 못하는 것이 특징입니다(화살표). 눈매교정술 또는 안검하수교정술로 근육의 힘을 강화시킵니다.
3) 눈머리부위의 피부 당김
눈머리 부위에 위치한 피부에 당김 현상이 심하면 눈꺼풀이 충분히 올라가지 못하는데, 피부 쳐짐이나 눈꺼풀 올리는 근육의 기능약화 때와는 달리 눈동자 외측에 비해 내측이 더 많이 가려지는 특징이 있습니다(화살표). 눈머리 이완술을 통해 피부 당김을 해소시키면 가려진 부위가 노출될 수 있습니다.
(2) 아래눈꺼풀의 위치
눈을 떴을 때 아래눈꺼풀의 가장자리는 눈동자의 아래쪽 경계와 맞닿거나(좌측그림) 약간 올라온 정도가(중간그림) 이상적이며, 더 위로 위치할수록(우측그림) 눈동자 노출이 줄면서 답답해 보입니다. 아래눈꺼풀 가장자리의 위치를 낮춰주는 밑트임 수술을 통해 교정합니다.
(3) 몽고주름의 발달
몽고주름이 없으면 눈머리 구석의 누호(淚湖, 흔히 ‘빨간 살’이라고 부르는 구조물이 위치한 부위)가 전부 노출됩니다(좌측그림). 누호의 일부만 보인다거나(중간그림) 전혀 보이지 않는다면(우측그림) 몽고주름이 그만큼 넓게 발달한 상태이며 안구노출 역시 더 줄어 눈이 짧고 답답해 보입니다. 앞트임 수술로 몽고주름을 제거하면 눈의 길이가 늘어나면서 더 시원한 이미지로 변화합니다.
(4) 눈꼬리의 가로방향 위치
눈꼬리가 안구 옆에 위치한 뼈에 바짝 붙어 있을수록 눈이 더 길어 보이고, 반대로 뼈에서 떨어져 눈동자 쪽에 가깝게 위치할수록 더 짧아 보입니다. ( 그림은 좌측에서 우측으로 갈수록 눈꼬리가 뼈에서 떨어져 더 짧아 보입니다.) 뒤트임 수술을 이용해 떨어져 있는 눈꼬리를 뼈에 최대한 가깝게 이동시키면 눈의 길이가 더 확대됩니다.
날카로운 눈을 만드는 원인들
전체 눈모양을 구성하는 부분들중 각이나 경사를 형성하고 있는 부분들은 눈 이미지를 날카로워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부드러워 보이게 하기 위한 교정은 각진 부분은 좀 더 둥글게, 경사진 부분은 좀 더 수평으로 바꿔주는 것입니다.
(1) 눈꼬리의 높이
눈꼬리가(파란점) 눈머리 구석(빨간점) 보다 높이 위치할수록 눈모양은 더 급한 경사를 형성하며 이미지가 더 날카로워 보이게 합니다 ( 그림의 좌측에서 우측으로 갈수록 눈꼬리가 더 높아 더 날카로워 보입니다). 눈꼬리 내리기는 올라간 눈꼬리 위치를 아래로 이동시켜 이미지를 더 부드럽게 해줍니다.
(2) 눈머리부위의 피부 당김
눈머리부위의 피부가 당기는 현상은 윗눈꺼풀 중앙쪽에서 눈머리 구석 방향으로 나타나는데( 파란화살표), 당김이 심할수록 눈머리부위가 더 각이 져 보이면서 이미지가 날카롭게 변합니다(그림의 좌측에서 우측으로 갈수록 당김이 더 심해 더 날카로워 보입니다). 눈머리 이완술은 당김을 해소해서 눈머리부위의 각진 형태를 더 둥글게 변화시킵니다.
(3) 내안각의 형태
누호(淚湖, 흔히 빨간 살이라고 부르는 조직이 위치한 부위) 모양이 두드러지게 각 져 있거나 경사져 있으면 (중간과 우측 그림) 그렇지 않은 형태 (좌측그림)에 비해 날카로운 이미지가 더 강화됩니다. 누호교정술을 이용해 좀 더 부드러운 형태로 변화가 가능합니다.
과거 쌍꺼풀 수술이 우리나라 사람들 눈모양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유일한 방법이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이후 성형수술이 대중화 되면서 쌍꺼풀 수술로는 얻을 수 없는 성형효과들에 대한 욕구가 증가했고, 그에 따라 새로운 목적의 눈성형 방법들이 속속 개발되고 이용되었습니다. 그럼에도 아직도 많은 분들이 수술을 받고서도 여전히 자신의 눈 모양에 만족하지 못하고 재수술을 염두에 둡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눈모양은 세계에서 가장 다양하다고 해도 틀리지 않을 만큼 각양각색입니다. 그런 모든 눈모양들을 대부분이 희망하는 시원하고 부드러운 이미지로 변화시키려 한다면, 공식처럼 정형화시킨 수술방법의 적용으로는 어려운 일입니다.
부정적 이미지의 눈 모양을 만들고 있는 원인들에 대한 정확한 분석, 그리고 그 모든 원인들을 교정할 수 있는 수술방법들이 적절히 조합되지 않는다면, 쌍꺼풀 수술만 가능했던 시절이나 지금이나 눈 성형후 느끼는 만족도의 차이는 그리 크지 않을 것입니다. 아래는 그 사례들입니다.
쌍꺼풀 수술과 눈매교정술을 받았었지만 눈머리부위의 문제로 답답하고 어색한 이미지가 지속됩니다.
앞트임 수술과 눈머리 이완술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쌍꺼풀 수술과 앞트임 수술을 받았었지만 눈동자가 여전히 많이 가려져 답답해 보이고, 눈꼬리가 올라가 날카롭습니다.
눈매교정술과 눈꼬리 내리기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쌍꺼풀 수술, 앞트임 수술, 뒷트임 수술, 그리고 밑트임을 받았었지만 여전히 눈 이미지가 날카롭습니다.
눈머리 이완술과 눈꼬리 내리기는 수술이 필수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