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성형
한국인 눈성형에 대한 이해 (1)
한국인 눈성형에 대한 이해 (2)
눈 모양에따른 수술방법
눈성형의 한계와 목표
남성 눈 확대술
복합눈매성형술
눈머리부위 성형
눈꼬리 위치교정
윗눈꺼풀 성형
안검하수와 눈매교정술
아래눈꺼풀 성형
앞,뒤트임 흉터와 변형교정
눈꺼풀 주름성형
눈 재수술의 종류와 시기
눈머리부위 성형 홈 > 눈성형 > 눈머리부위 성형
김진성형외과에서는 눈머리 부위에 선천적으로 타고난 성형적 문제해결을 위해 아래 3종류의 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1) 앞트임 수술: 넓게 발달한 몽고주름의 제거
2) 눈머리 이완술 : 눈머리부위 피부 당김 현상의 교정
3) 누호교정술 : 누호 모양의 교정
앞트임 수술
몽고주름과 누구(淚丘), 누호(淚湖)
몽고주름은 눈머리 구석의 윗눈꺼풀에서 아래눈꺼풀로 가로지르는 얇은 피부막으로, 다른 인종들에게는 드물지만 몽고인종에는 아주 흔해 우리나라 사람들의 경우 3명중 2명꼴로 볼 수 있습니다. 그 위치상, 몽고주름은 발달정도에 따라 몽고주름 뒤쪽의 구조물인 누구(淚丘: 눈머리 구석의 붉은 융기부분)를 일부분 또는 전부를 가리고 있습니다.
손가락을 이용해 몽고주름을 콧대 방향으로 당기면 가려져 있던 부분의 누구가 드러나며, 몽고주름을 완전히 젖히면 누구가 전부 드러나면서 누호(淚湖)의 형태 또한 나타납니다. ( 누호는 누구에 인접한 부위의 공간을 지칭하는데, 눈물을 누관(淚管)으로 흘려보내기 전에 일시적으로 모아두는 역할을 합니다. )
따라서 몽고주름이 없는 경우 누구가 100% 노출되어 있으며 누호의 형태 역시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에서 볼 수 있는 몽고주름은 그 모양이나 발달정도가 매우 다양한데, 앞트임 수술로 몽고주름을 제거할 때 실제적으로 고려해야할 공통적인 세부적 요소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몽고주름 교정수술때 고려해야할 요소들 :
1.노출되어 있는 누구의 양,
2. 몽고주름에 가려져 있는 누구의 양과 누호의 모양,
3. 아래눈꺼풀로 길게 연장된 주름선
앞트임 수술로 얻는 효과
몽고주름 발달정도가 각기 다른 상태로, 위는 심한 정도, 중간은 약한 정도, 아래는 몽고주름이 없는 상태입니다.
위에서 아래로 갈수록 이미지가 더 또렷하고 눈이 더 커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몽고주름을 제거하는 앞트임 수술은 눈을 더 길고 커 보이게 함과 동시에 양측 눈 사이의 넓은 간격을 줄여 눈 길이와 균형을 맞춰줌으로서, 눈 이미지를 훨씬 또렷하고 시원하게 변화시키기 위한 성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상적인 몽고주름 제거정도
이론적으로는 몽고주름을 완전히 제거해 누구를 100% 노출시키는 것이 맞는 듯하지만, 실제로는 아래와 같은 사항들을 함께 고려해서 적절한 양만큼 제거하는 것이 수술후 만족도를 훨씬 높입니다.
1) 눈 길이와 양측 눈 사이 간격의 비율
눈 길이(A)와 눈 사이 간격(B)은 똑같은 상태가 이상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우리가 시각적으로 아름답게 인식하는 얼굴들은 눈 길이와 눈 사이 간격의 비율 A : B = 1 : 1 로 나타납니다.
따라서 양측 눈 사이가 멀어 보이는 정도를 계량화하는 방법은 단순히 B의 값을 계측하는 것이 아니라 A : B의 비율을 측정하는 것으로, A보다 B의 값이 클수록 눈 사이가 넓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고려되어야 할 다른 문제가 없다면 앞트임 수술의 이상적 목표는 A: B=1: 1로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2) 해부학적 한계
양측 눈 사이가 멀어 보이는 것은 단지 몽고주름 뿐만 아니라 좌우 안구 사이 뼈의 너비에 의해서도 좌우됩니다. 만일, 그 부분의 뼈가 넓게 발달했다면 몽고주름을 완전히 제거해도 A: B = 1: 1의 결과를 얻을 수는 없으며 주어진 한계에서 1 : 1에 최대한 근접시킵니다.
3) 누호의 형태
누호의 타고난 모양은 사람마다 각양각색인데, 만일 누호가 보기 드물 정도로 넓다면 몽고주름을 완전히 제거해 누구를 100% 드러내기 보다는 일부는 노출시키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 누호가 각이 져 날카로운 형태라면 몽고주름을 제거하면서 누호교정을 통해 좀 더 부드러운 형태로 노출되도록 변화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4) 주관적 선호
양측 눈 사이가 넓어서 나타나는 흐릿한 눈 이미지를 선호하거나 붉은 색의 누호가 노출되는 것을 싫어하는 분들이 드물게 있습니다. 일반적인 미적개념과는 차이가 있지만 성형은 본인의 의사가 우선입니다.
유의할 점
1) 객관적 평가
앞트임 수술의 궁극적 목표는 단지 눈머리 부위의 국소적 변화가 아니라 전체적인 눈 이미지의 개선입니다. 그럼에도 우리나라에는 몽고주름이 없는 사람보다 있는 사람이 훨씬 많은 만큼이나 시각적으로 익숙해진 탓에, 몽고주름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가진 분들이 꽤 많습니다. 아래는 그 대표적인 사례들입니다.
(그림1) 몽고주름이 약간 발달한 상태로 누구의 일부는 드러나 있습니다.
이런 상태를 가진 분들중 상당수가 자신은 몽고주름이 없다고 오인하지만 전체적인 눈 이미지 개선에 도움이 된다면 교정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림2) 일부 누구가 드러날 정도로 몽고주름은 약간만 발달했지만 아래눈꺼풀로 길게 연장된 주름선이 심한 상태입니다(화살표). 몽고주름의 발달정도와 상관없이 길게 연장된 주름선은 교정을 하는 것이 눈 이미지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그림3) 누구가 전혀 드러나지 않을 만큼 몽고주름이 넓게 발달했습니다. 누호의 붉은 색이 드러나지 않는다고 이런 상태를 선호하는 분들도 있지만 전체적인 눈 이미지 측면에서 전혀 바람직하지 않은 인식입니다.
2) 수술흉터
현재 우리나라에서 앞트임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수술방법은 종류가 다양합니다.
그 방법들이 모두 몽고주름을 제거하기 위한 목적은 똑같지만 수술후 남게 되는 흉터에는 방법에 따라 차이가 많습니다.
앞트임 수술부위는 도드라진 흉터가 발생하면 타인의 눈에 아주 쉽게 띄고 제거 또한 쉽지 않은 까닭에 상당한 심리적 고통과 경제적 부담을 초래하게 됩니다. 따라서 앞트임 수술을 계획할 때에는 어떤 성형수술보다도 수술후 남을 수 있는 흉터에 각별히 유의해야 합니다.
앞트임 수술후 발생한 다양한 형태의 절개흉터들입니다(화살표).
이와 같은 결과는 개개인의 체질적 차이보다는 사용된 수술방법에 좌우된 것으로, 방법의 선택에 따라 예방이 가능합니다.
김진 성형외과의 앞트임 수술방식을 이용한 일반적인 결과입니다.
앞트임 수술후 타인의 눈에 쉽게 띄는 절개흉터는 드러나지 않는다고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눈머리 이완술
눈머리 이완술의 수술대상
눈머리 이완술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서 나타나는 눈머리부위의 문제 가운데 앞트임 수술로 해결되지 않는 피부 당김 현상을 교정하기 위해 김진성형외과에서 개발하여 시술하고 있는 김진성형외과 고유의 수술방법입니다.
눈머리부위 피부 당김 현상이란 윗눈꺼풀의 눈머리부위 피부가 태생적으로 단축되어 있는 까닭에, 눈을 떴을 때 단축된 해당부위의 피부로 인해 안구가 비스듬히 가려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좌측그림) 윗눈꺼풀 눈머리 부위에 피부 당김이 없으면 그 부분의 윗눈꺼풀 윤곽이 둥근 아치형을 이루면서(파란화살표)
속눈썹 가장자리도 노출되어 있습니다.
우측그림) 피부 당김이 있으면 그 부분의 속눈썹 가장자리가(점선) 단축된 피부에 비스듬히 가려지면서 윗눈꺼풀 윤곽은 더 직선화됩니다(파란화살표).
눈머리부위 피부 당김 현상은 당김이 심할수록 윗눈꺼풀 윤곽의 직선화된 부분이 더 길고 심하게 나타나며, 그에 비례해 이미지 또한 더 날카롭고 답답해 보입니다.
좌측 그림은 당김이 없는 상태, 중간 그림은 당김이 약한 상태, 우측 그림은 당김이 심한 상태로, 당김이 심할수록 눈 이미지가 더 날카롭고 답답해 보입니다.
눈머리부위 피부 당김 현상은 쌍꺼풀 모양에도 영향을 주는데 눈머리쪽의 쌍꺼풀 라인이 단축된 피부로 인해 온전히 노출되지 못합니다.
이와 같은 영향은 타고났거나 수술로 만들어진 쌍꺼풀 모두에서 나타나는데, 당김이 심할수록 온전히 노출되지 못하는 부분이 더 증가하며 눈 이미지 또한 더 날카롭고 답답해 보입니다.
좌측그림) 피부 당김이 없는 상태로 쌍꺼풀 라인이 윗눈꺼풀 전체적으로 온전히 노출되고 있습니다.
중간그림) 피부 당김이 약한 상태로 쌍꺼풀 라인이 눈머리쪽 1/3에서 드러나지 않습니다.
우측그림) 피부 당김이 심한 상태로 쌍꺼풀 라인이 눈꼬리쪽 1/3에서만 살짝 노출되고 있습니다
눈머리 이완술의 효과
김진 성형외과의 눈머리 이완술은 단축된 부위의 피부를 이완해 당김 현상을 해소시킴으로서 눈 이미지를 더 시원하고 부드러워 보이게 변화하며, 쌍꺼풀 라인이 온전히 노출될 수 있도록 교정하는 효과를 얻습니다.
눈머리부위 피부 당김 현상은 단독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넓은 몽고주름이나 눈뜨는 힘이 저하된 안검하수와 동반되는 경우가 더 흔해 진단을 쉽지 않게 합니다. 그로 인해, 피부 당김이 심함에도 앞트임 수술이나 눈매교정술 만을 시술하여 수술후에도 여전히 문제가 충분히 해결되지 않은 불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습니다.
고주름 제거를 위한 앞트임 수술(노란색), 피부 당김 현상을 교정하는 눈머리 이완술, 그리고 눈뜨는 근육의 기능을 강화하는 눈매교정술 또는 안검하수교정술로 얻는 안구노출의 증가효과는 그 방향성이 각각 다릅니다.
(노란색: 앞트임수술, 파란색: 눈머리 이완술, 빨간색: 눈매교정술 또는 안검하수교정술 )
좌측) 눈머리 이완술이 필요
중간) 눈머리 이완술과 앞트임 수술이 필요
우측) 눈머리 이완술, 앞트임 수술, 눈매교정술이 필요
좌측) 눈머리 이완술이 필요
중간) 눈머리 이완술과 앞트임 수술이 필요
우측) 눈머리 이완술, 앞트임 수술, 눈매교정술이 필요
누호(淚湖)교정술
눈머리 구석에 위치한 붉은 빛이 도는 살을 의학용어로는 누구(淚丘: lacrimal caruncle)라고 하며, 누구 주변 눈머리 구석의 공간을 누호(淚湖 : lacrimal lake )라고 부르는데 눈물이 누관을 통해 배출되기 전 일시적으로 모아두는 기능을 합니다.
선천적으로 몽고주름이 없거나 앞트임으로 몽고주름을 완전히 제거한 경우 누구와 누호는 100% 드러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생김새는 사람마다 각양각색인데, 크지 않은 구조물임에도 비교적 눈에 잘 뜨이는 위치에 있어서 그 모양으로 인해 눈 이미지에 부정적 요소로 작용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선천적으로 몽고주름이 없는 분들에게 나타난 누구와 누호의 다양한 생김새입니다.
사진 1과 2는 소량의 누구로 이루어져 있고 사진 3과 4는 넓게 발달한 누구를 볼 수 있는데, 특히 사진3은 둥근형태의 누호, 사진4는 아래 방향으로 각진 형태의 누호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김진성형외과의 누호교정술은 누호의 형태를 일정 범위내에서 변화시키는 김진성형외과 고유의 수술방법으로, 다음과 같은 경우 주로 시술됩니다.
1) 누호의 모양이 눈 이미지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때
누호교정술을 이용해 매서운 이미지의 누호 모양을 개선시킨 경우입니다.
이와 같은 시술은 단독적으로 시행되는 경우보다 눈 이미지를 날카로워 보이게 하는 복합적인 원인들을 교정하는 과정의 일부로서 시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수술후 누호의 모양이 부자연스러울 때
앞트임 수술후 발생한 부자연스러운 누호 모양을 개선시켰습니다.
굳이 몽고주름을 다시 복원하지 않더라도 누호교정술을 이용하면 누호 모양의 변화가 일정범위 내에서 가능합니다.
3) 앞트임 수술시 예방적으로 누호 모양의 교정이 필요할 때
좌측사진) 몽고주름에 가려져 있는 상태에서는 외견상만으로 누호의 정확한 모양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우측사진) 앞트임 수술전 몽고주름을 콧대 방향으로 젖혀 앞트임 수술로 드러나게 될 누호의 모양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만일 그 모양이 눈 이미지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 상태라면 앞트임 수술시 누호교정술을 함께 시행해 수술후 드러날 누호 모양을 미리 변화시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