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성형
항노화주름성형
코성형
자가지방이식
기타성형
항노화주름성형 홈 > 얼굴성형 > 항노화주름성형
얼굴 노화의 조직학적 원인
얼굴의 노화는 눈에 보이는 피부층에서만 진행되는 문제가 아니라, 얼굴을 구성하는 모든 조직들에서 아래처럼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1) 뼈 조직의 변화 : 얼굴 전반적으로 뼈가 흡수되는데, 그 결과 특히 눈 주위, 얼굴 중앙부, 턱뼈 등의 골격형태가 젊은 때와는 눈에 띄게 달라집니다.
2) 근육조직의 변화 : 근섬유의 양이 감소하면서 근육의 볼륨이 위축되고 수축력 또한 줄어 얼굴 표면의 쳐짐을 더욱 진행시킵니다.
3) 지방조직의 변화 : 지방층의 두께 역시 줄어들면서 부위에 따라 꺼져 보이는 곳이 생기기도 하고, 중력에 따라 아래로 쳐지면서 몇몇 부위는 오히려 더 부풀어 보이기도 합니다.
4) 피부조직의 변화 : 피부의 결합조직들이 감소하여 피부 두께가 얇아지고 탄성이 떨어 지면서 점점 늘어지고 쳐지게 됩니다.

즉, 20대 후반이 되면 얼굴을 구성하는 모든 조직들에서 볼륨이 줄고 탄성이 떨어지는 노화가 이미 시작되어 나이가 들어갈수록 피부 주름의 개수가 늘고 더 깊어지면서 부위에 따라 꺼지거나 쳐지고 늘어져 보이는 부위가 전형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다만, 그 진행속도는 타고난 유전적 요인과 함께 표정을 짓는 습관, 흡연, 자외선노출, 체중증감 등과 같은 후천적 요인들에 의해서도 상당한 차이를 보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흔히 교정을 희망하는 얼굴의 주름들, 그리고 그 주름의 발달에 주된 영향을 미치는 조직학적 원인들입니다.
주름의 원인은 발생위치에 따라 조금씩 다르며, 따라서 교정방법 또한 똑같지 않습니다.
항노화 성형방법의 종류
얼굴의 항노화 성형은
1) 나타난 주름의 깊이나 양을 감소시키고, 2) 꺼진 부위의 볼륨을 보충해주며, 3) 쳐지거나 늘어진 부위는 당기거나 본래의 위치로 이동해서, 노화 때문에 나타난 변화들을 최대한 과거로 되돌리는 것이 기본개념입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눈에 띄는 흉터를 최소화하고 자연스러운 형태의 결과를 얻는 것이 목표입니다.

항노화 성형은 아래처럼 비교적 간단하고 간편한 방법부터 상당한 시간과 비용을 소요하는 방법들 까지 다양한데, 가장 적합한 방법을 고르는 것은 주름의 위치와 진행상태에 따라 결정됩니다. 즉, 모든 연령대, 모든 종류의 주름에 만족스러운 한 가지 방법은 없다는 의미입니다.
1. 비수술적 방법
1) 보튤리늄 톡신 (보톡스)
1) 기술적으로 정제시킨 보튤리늄이라는 독소를 얼굴의 표정을 만드는 근육부위에 주사하면 근육이 수개월 동안 일시적으로 마비되면서 표정지을 때 근육의 수축으로 나타났던 피부주름이 정상적으로 만들어지지 않는 원리입니다.
2) 보튤리늄 주사는 무표정한 상태에서는 눈에 띄지 않지만 웃거나 찡그릴 때 나타나는 표정주름에 효과적입니다. 무표정한 상태에서도 잘 나타나는 주름에는 좋은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3) 현재 나타나는 주름뿐만 아니라 추가적으로 발달할 주름의 발생도 늦출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보튤리늄 톡신의 상품종류들입니다.
흔히 부르는 ‘보톡스’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먼저 시판되었던 보튤리늄 톡신의 상품명입니다.
보튤리늄 톡신의 효과는 어떤 상품을 선택하느냐 보다는 어떤 위치에 얼마만큼의 양을 주입하느냐에 따라 좌우됩니다.
2) 필러
1) 고체와 액체의 중간상태인 물질을 꺼져 보이는 부위의 피부 밑에 주사해 볼륨을 보충함으로서 꺼져 보이지 않게 하는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2) 노화로 꺼져 보이는 부위나 무표정한 상태에서도 패여 있는 주름에 효과적이며 표정을 지을 때만 나타나는 주름에는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보톡스 와는 그 용도가 다릅니다.
3) 주사효과는 필러의 주성분에 따라 수개월~반영구적으로 차이가 많지만, 안전성이 가장 뛰어난 히알루론산 성분의 대부분 필러들은 가시적 효과가 8개월~1년가량 유지되기 때문에 지속적 효과를 위해서는 최소 1년에 1회 정도의 반복시술이 권해집니다.
4) 안정성이 높은 보튬리늄 톡신 주사와 달리 필러 주입후에는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훨씬 조심스럽고 제한적인 시술을 해야 합니다.
2. 수술적 방법
1) 지방이식술
1) 자신의 복부나 허벅지 등에서 추출한 피하지방을 노화로 꺼져 보이는 부위나 패여 있는 주름의 피부 밑에 이식해 볼륨을 보충하는 것으로 필러와 그 용도가 유사합니다.
2) 필러와는 달리 2-3회의 반복수술만으로 훨씬 장기적 효과를 얻을 수 있고 이식부위의 피부개선도 다소간 기대할 수 있습니다.
3)수술은 가느다란 관과 주사바늘을 이용해 진행되기 때문에 비교적 간편하지만 수술의 테크닉에 따른 결과의 편차가 크며, 얼굴의 모든 부위에서 좋은 효과가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2) 실을 이용한 리프팅수술
1) 작은 돌기들이 부착된 실을 피부 밑에 삽입후 당겨주면 해당부위가 다소 팽팽해 보이는 효과를 얻으며, 삽입된 실 주변의 심부조직재생도 얼마간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바늘과 실을 이용해 진행되기 때문에 비교적 간편한 수술이지만, 가시적인 수술효과의 지속기간이 1-2년이며, 노화가 상당히 진행된 상태에서는 좋은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고, 피부층이 아주 얇다거나 두꺼워도 수술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수술대상의 선정이 제한적입니다.
리프팅용 실의 한 사례입니다.
부착된 돌기의 형태는 상품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실의 두께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바느질용 실의 두께와 유사합니다.
3) 주름제거수술
1) 피부와 그 아래 조직을 직접 제거하거나 옮겨서 주름을 줄이거나 쳐지고 늘어진 상태를 개선하는 효과를 얻는데 이마 거상수술, 위아래 눈꺼풀 주름수술, 팔자주름교 정수술, 뺨의 주름수술 등이 대표적입니다.
2) 주사바늘이나 실과 달리 칼을 이용한 수술을 통해 주름을 직접적으로 제거하는 방식은 항노화 성형방법중 심리적, 경제적 부담이 가장 클 수 밖에 없지만 다른 항노화 성형방법으로는 대체할 수 없는 효과와 지속기간을 얻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특히 이미 노화가 상당히 진행된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칼을 이용해 얼굴 주름들을 해결할 때 피부절개가 행해지는 대표적인 위치들입니다.
이마주름의 경우 머리카락 주변으로, 위아래 눈꺼풀 주름은 피부주름을 따라서, 뺨과 턱선 주름은 귀의 앞과 뒤쪽 경계부에, 그리고 팔자주름은 콧구멍 안쪽에 절개를 위치시켜 수술로 인한 흉터노출을 최대한 피하게 됩니다.
3. 주름의 위치에 따른 방법의 선택
1) 이마와 미간 주름
1) 주름이 얕거나 표정을 지을 때만 나타나면 보튤리늄 톡신을 이용합니다.
2) 주름이 깊지만 소량이라면 필러로 교정하며, 추가 주름의 예방목적으로 보튤리늄 톡신 의 이용도 함께 고려합니다.
3) 주름이 많고 깊다면 이마 거상수술을 이용합니다.
2) 눈주위 주름
1) 표정을 지을 때만 나타나면 보튤리늄 톡신을 이용합니다.
2) 눈꼬리 쪽의 주름이 깊을 때는 필러로 교정하며 추가 주름의 예방목적으로 보튤리늄 톡신도 함께 이용합니다.
3) 위, 아래 눈꺼풀 주름
1) 피부 쳐짐이 동반되기 때문에 눈꺼풀 주름수술을 이용합니다.
2) 윗눈꺼풀이 꺼져 움푹 패여 보이는 주름은 지방이식을 이용합니다.
4) 뺨과 턱선의 쳐짐
1) 피부 쳐짐이 경미한 상태라면 실 리프팅을 이용합니다.
2) 피부 쳐짐이 상당히 진행되었다면 주름제거수술을 이용합니다.
5) 팔자주름
1) 기본적으로 필러를 이용한 교정이 가능합니다.
2) 콧방울 옆 골격이 함몰된 상태에서 발달한 팔자주름은 보형물 삽입술을 이용합니다.
3) 주름이 깊고 아래로 길게 형성되었다면 뺨의 주름제거수술을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6) 입술주위의 주름
1) 주름이 깊지 않다면 보튤리늄 톡신을 이용합니다.
2) 주름이 깊다면 필러를 이용해 교정합니다.
7) 아래턱의 주름
1) 기본적으로 필러를 이용한 교정이 가능합니다.
2) 주름이 깊고 길게 형성되었다면 턱선 부위의 주름제거수술을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8) 이마, 볼 등의 꺼짐
노화로 인해 볼륨이 감소된 얼굴 부위중 특히 이마나 볼은 필러보다는 지방이식을 이용한 교정이 바람직합니다.
김진성형외과에서 주름의 발생위치와 발달정도에 따라 추천드리는 항노화 성형방법의 종류들입니다.
( ‘수술’은 실 리프팅수술, 이마 거상수술, 위,아래 눈꺼풀 주름수술, 팔자주름 교정수술, 턱선과 목 주름수술 등을 의미합니다. )
항노화 성형의 합리적 이용
1. 예방을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별한 노력 없이도 노화가 더디게 진행하는 행운을 체질적으로 타고나지 않았다면, 노화 를 재촉할 수 있는 후천적 요인들을 최대한 멀리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후천적 요인중 햇빛은 가장 주의해야할 요인으로 최대한 직간접적인 노출을 피해야 하며, 피할 수 없다면 자외선 차단제와 차단마스크 등을 충실히 이용합니다.
또한 과다한 흡연이나 지나친 체중감량 역시 급격한 얼굴 노화를 유발하며, 얼굴 근육의 위축을 방지하기 위한 적절한 안면부 운동을 평소 꾸준히 하는 것 또한 노화를 늦추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2. 초기 노화현상부터 관리를 시작합니다.
우리 얼굴에서 주름이 가장 먼저 생기는 곳은 표정 지을 때 주름이 나타나는 부위로 이마, 미간, 눈가 주름 등이 그에 해당합니다.
유독 눈가에 주름이 많이 잡힐 정도로 웃는 습관, 미간을 찡그리는 습관, 또는 대화중 이마를 들어 올리는 습관 등을 그대로 방치하면 남들보다 훨씬 빠른 시기에 그 부위에 깊고 선명한 주름들이 자리를 잡게 됩니다.
그러므로 그러한 습관을 스스로 인식하여 가급적 자제하고, 통제가 되지 않는 경우에는 보튤리늄 특신을 이용해 주름이 심화되지 않도록 초기에 조치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주기적인 보튤리늄 톡신의 이용은 노화의 진행을 늦추는 가장 쉽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이마주름의 경우에는 그 발생원인이 표정의 문제이기보다는 작은 눈 사이즈를 보완하기 위한 무의식적 습관의 결과인 경우도 우리나라에는 매우 많은데, 이 경우에는 보튤리늄 톡신이 아니라 눈 성형수술로 눈 뜨임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해줘야 합니다.
3. 간편한 성형방법이 아니라 내게 적합한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항노화 성형방법은 전문인이 아니면 혼란스러울 만큼 다양한 방법들이 개발되어 있고 그 용도나 효과 또한 각양각색입니다. 그럼에도 자칫 더 편하고 간단한 방법만을 선호하는 함정에 쉽게 빠지는 것 또한 다른 의료분야와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주름이든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만능의 방법은 없으며 편리하고 간단한 방법일수록 더욱 그러합니다.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처럼 이미 노화가 상당히 진행된 상태에서 얼굴의 시각적 나이를 최대한 되돌리는 것이 목표라면, 개별 주름들의 상태에 적합한 다수의 방법들이 동시에 진행되어야 충분히 만족할만한 효과를 얻게 됩니다.